행정
일반 행정
행정소송은 행정관청의 위법하거나 부당한 처분으로 인하여 국민의 권익이 침해되는 것을 예방하거나 구제하는 절차입니다. 행정소송은 일반 소송과 다른 특유한 법리와 절차들을 규정하고 있는데, 위 법리와 절차에 대한 정확하고 면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응논리를 개발하여야 할 필요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불복 대상과 제소기간과 관련하여 정확한 판단을 하지 못할 경우 제대로 다투어 볼 기회도 갖지 못하고 그대로 패소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 분야입니다.
정행인은 그 동안 다양한 분야의 행정소송을 수행하면서 의뢰인들이 만족할 만할 결과를 이끌어 내 왔습니다. 특히 정행인은 토지수용과 관련된 소송이나 조합설립인가 등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절차를 다투는 소송, 입찰참가자격제한, 낙찰자지위확인, 부당해고구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관련 사건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루어 왔습니다.
조세불복
최근 과세관청에서 조세법령을 적극적으로 해석하여 다양한 과세논리를 개발하고, 기존에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거래 유형에 대하여 세금을 부과하면서 납세자의 조세불복과 관련한 사건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조세 소송 역시 일반 소송과 다른 특유한 법리와 절차들이 규정되어 있어, 조세법령과 판례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는 적절한 대응이 매우 어려운 분야입니다.
정행인은 종합소득세 납부불성실가산세 부과처분과 관련하여, 명의사업자에 대한 국세환급금으로 실질사업자의 체납세액에 충당할 수 있는지 여부와 관련한 리딩 케이스를 만들어 내는 등 조세불복 사건과 관련한 상당한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